본문 바로가기

해외 자료실/남아프리카 사회적기업 사례

<남아프리카 사회적기업편> 10편. 스티치와이즈 (Stitch Wise)


남아프리카공화국

사회적기업 사례연구

스티치와이즈(Stitch Wise)



개요

나탈리 킬라시(Natalie Killassy)는 탄광마을에서 자라 광부들이 얼마나 힘들게 살고 있는지, 그 중에서도 특히 사고로 인해 장애를 가진 광부들의 고통을 잘 알았다. 그녀는 그들이 매일매일 겪는 어려움, 특히 일자리를 찾는 어려움을 이해했다. 그런 그녀가 광부들의 안전을 위한 사업을 시작한 것은 어떠면 당연해 보였다. 나탈리는 광물질을 캘 때 사고를 줄여주는 안전 제품을 생산하고 이를 위해 장애인을 고용하는 스티치와이즈(Stitch Wise)라는 회사를 1997년 등록했다. 나탈리는 광산의 붕괴로부터 광부들을 보호하는 가방을 개선하는 방법을 찾기 위해 18개월 동안 연구했다.

스티치와이즈는 광업안전분야의 선구자 기업으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나탈리와 회사는 많은 상을 받았다.


사회적 목적


누가 혜택을 받는가? 탄광지역, 특별히 장애가 있거나 실직 상태인 광부들


스티치와이즈는 일자리 창출과 광산 사고를 최소화하기 위한 해결점 모색 이 두 가지의 주요한 목적을 통합할 수 있었다. 장애가 있는 광산 지역의 사람들은 고용의 기회가 거의 없고, 일을 다시 할 수 없기 때문에 광산 회사에서 주어지는 적은 액수의 보조금으로 생활해야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거의 교육을 받지 못했고 공동체에서 소외당하기 쉽다.


이러한 문제들에 대해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스티치와이즈는 아래의 사항들을 진행한다.


- 광업 안전용품들 개발

- 광부들 개인을 위한 보호 장비 개발

- 장애인 고용

- 소규모 창업을 위한 장애인 및 실직자 교육


이 회사의 두 주요 상품은 이 산업분야에 있어서 선구자이다. 첫 번째 상품은 드릴링(구멍뚫기) 작업 후의 먼지/모래/돌 등의 잔류물로 형성된 광산 천장 지지 구조대이다. 이 제품은 시장의 50% 이상을 점령했으며 나탈리는 그녀의 지식을 아낌없이 광산관련 업계들과 나누었다. 두 번째 제품 또한 광산 지지 시스템 분야의 혁신이다. 가방에 철보강재를 이용하여 다른 지지 시스템들을 넘어서는 적재용적을 만들어낸 새로운 모듈(규격화) 시스템은 뛰어난 성과이다. 철강이 놓이는 위치는 과학적으로 계산되었으며 스티치와이즈는 이 새로운 지지대에 대해 백서를 썼다.


스티치와이즈는 또한 커뮤니티를 지속시키는데 공헌할 수 있는 사업 기회들을 발굴해 내기 위해 지역사회와 함께 일한다.


사업모델

제품·서비스

광업을 위한 안전제품들을 개발한다. 그중에는 광부들의 개인 보호 장비와 광산 천장의 붕괴를 막는 기둥모양의 지지가방이 있다.

회사는 장애인을 고용한다. 또한 실직자와 장애인이 광산지역에서 새로운 소규모 회사를 시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지역사회 안에서의 요구와 회사 발전의 가능성을 파악하여 진행한다. 그 후 기업의 발전을 통해 사업자로서 잠재력이 있는 사람들과 긴밀하게 일한다.

목표시장

스티치와이즈의 고객은 광업회사들이다.

수익모델

스티치와이즈는 제품 판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한다.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스티치와이즈는 최근 몇 년 지속적인 이익을 보였다. 스티치와이즈는 오직 신탁체에만 배당금을 지불한다. 그 외 회사의 이익은 재직년도와 실적을 근거로 근로자들과 이익을 나눈다.

남는 초과이익은 사업을 확장하는데 사용한다.

영업이익비율

100%

비즈니스형태

스티치와이즈는 (유한)주식회사이다. 지분의 26%는 비영리신탁체로 등록된 스티치와이즈 역량양성신탁체 (Stitch Wise Empowerment Trust)가 소유한다. 배당금은 지역사회에서 에서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는데 필요한 벤처자금이 된다.

지분은 다음과 같이 나뉜다.

- 설립자: 54%

- 다른 이사들: 20%

- 신탁체: 26%

도입(모방)가능성

스티치와이즈의 사업모델은 모방가능하며 새로운 제품이나 시장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적용이 쉽다. 그러나 다른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필요성 분석(needs analysis)과 제품 개발 주기(product development phases)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요구된다.


사업 범위, 영역, 그리고 영향력


스티치와이즈는 카를톤빌(Carletonville), 웨스토나리아(Westonaria), 루스텐버그


(Rustenburg), 그리고 포쉐스트룸(Potchefstroom) 지역 사회에 영향을 미쳐왔다. 스티치와이즈에서는 사원들이 보통 월급을 가져가는 것 외에 이익공유제를 통해 인센티브를 받는다. 또한 집중적 교육을 통해 그들은 자신의 삶을 운영하는 힘을 얻는다. 회사에는 여러 개발 프로그램, 승진, 멘토링 시스템을 통해서 사원을 계발하는 강한 문화가 있다.


나탈리는 또한 지하광산 지지 시스템에 관련하여 질적 표준 가이드를 제공하여 광업산업체들의 관점을 전체적으로 바꾸는데 기여했다.


도전과제


스티치와이즈가 일부 광산에서 성공적이었던 반면에 아직도 이러한 안전 제품들이 인식되지 않은 광산들이 있어 제품을 필요성을 확인시켜주어야 한다. 회사는 오래전에 설립된 공급회사들과 경쟁해야하며 제품의 장점에 대해서 계속적으로 어필하고 홍보해야 한다.


장기비전


스티치와이즈는 주위의 지역사회 안에서 기업발전을 도모하는 다른 광산 그룹들과 통합 사업을 추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징 및 시사점


1.사회적 욕구와 목표시장을 이해하기 위한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그러나 어떤 기업들은 제품을 만들고 그 뒤 시장을 탐색한다. 그러나 제품을 개발, 생산하기 전에 시장과 사회적인 요구를 완전히 이해해야만 한다.

2. 사회적기업으로서 혁신은 사회적인 욕구를 채워줄 때에야 그 가치를 인정받는다. 그것이 단순히 흥미만 불러일으키는 방안이 되어서는 가치있다고 말할 수 없다.

3. 사회적 기업들은 정부의 도움을 받아 시장을 개척할 기회들이 필요하다. 공적 영역과 민간 영역 사이의 의사소통을 위한 많은 포럼들이 이러한 기회들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간편 정보

직원 수: 90명의 정직원 (35명의 장애인)

본사 위치: Carletonville, Gauteng

지리적 범위: Gauteng and North-West

연간매출: 2500만랜드


우수사례: 콜린 모가가베(Colin Mogagabe)


콜린 모가가베는 2005년도부터 스티치와이즈에서 일하기 시작했다. 그의 어머니는 미용실에서 일했고 그녀는 여기서 나탈리를 만났다. 콜린은 대학을 들어가려던 참이었는데 불행하게도 그는 직업이 없었고 그의 어머니는 콜린을 더 공부시킬 경제적 여력이 되지 않았다. 나탈리는 콜린이 배울 수 있는 ‘러너쉽’ 기회를 주었고, 그는 2005년 NQF 의류 제조과정을 시작했다. 그는 한 번도 미싱기를 사용해 본 적이 없었기 때문에 모든 것이 새로웠다. 콜린은 섬유재질에 관한 모든 것을 배웠고 또한 그가 관심이 많던 옷 만드는 방법을 배웠다.


러너쉽을 통해서 그는 공장에서 일하면서 많은 경험을 쌓았다. 시간이 지난 후에 스티치와이즈는 가게 매니저를 뽑는 공고를 냈다. 콜린은 이 공고에 지원했고 다행히도 점장으로 2년 동안 일할 수 있었다. 이 일을 통해 콜린은 데이터를 관리하고 상품을 받고 보내는 것에 대한 내용들을 배웠다.


2007년에 그는 스티치와이즈 역량양성 신탁체(Stitch Wise Empowerment Trust) 위원회의 한명으로 선출이 되었다. 스티치와이즈는 콜린의 가능성을 보았고 그를 교육 조력자로 임명했다. 그는 현재 Life Skills와 성인 기초 교육훈련과정 (Adult Basic Education and Training Course, ABET)에 나가고 있다. 콜린은 본인이 가지고 있는 지식이 남에게 전수되는 것에 무척 즐거워하며 배우는 이들의 긍정적인 태도에 고무된다. 그의 가장 큰 기쁨은 전혀 기술이 없는 사람들이 그들도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으며 실제 그들의 삶이 나아지는 것을 보는 것이다. 콜린은 최근에 Assesor, Moderator, Evaluator 코스를 참석했으며 수료증을 얻기 위해 그의 포트폴리오의 최종 작업 중이다. 그는 또한 그가 관심 있어하는 운전면허를 취득하기 위해 공부중이다.


회사는 콜린에게 그와 그의 가족들이 더 낳은 삶을 살 수 있는 디딤돌을 제공해 주었다.


국제노동기구 - 프레토리아 사무소

스티치와이즈

Crestway Block C, 20 Hotle St.

Persequor Park, Pretoria

PO Box 11694, Hatfield 0028, South Africa

Tel: +27 (0)12 818 8000

Fax: +27 (0)12 818 8090

www.ilo.org/pretoria

더 많은 정보는 아래 주소로 연락:

Vincent Prior

T: 018 788 2622

E: vincent@stichwise.co.za

www.stichwise.co.za




원본출처: International Labour Organization
사진출처:
번역: 신동민 (브리지활동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