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 자료실/남아프리카 사회적기업 사례

<남아프리카 사회적기업편> 2편.쿨리사 (Khulisa)

쿨리사 (Khulisa)

 

개요

쿨리사 범죄 예방 이니셔티브는 1997년에 레슬리 안 반 셈에 의해 시작되어 다방면에서 수상을 한 국내 비영리 단체이다. 레슬리 안은 마케팅에 대한 전문지식과 새로운 남아프리카에 회사를 창립해본 경험, 그리고 각기 다른 문화 간의 소통에 대한 진정한 믿음을 무기 삼아 지속가능한 비영리단체에 대한 비즈니스 플랜을 고안해냈다.   

그 목표는 사회의 모든 섹터들을 한데 모아 범죄와 맞서 싸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으며 주된 전략은 범죄를 저질렀거나 범죄의 세계에 들어갈 위험이 있는 사람들의 행동을 변화시키자는 것이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을 통해 쿨리사는 범죄를 발생시키는 근본적인 원인에 대해 고찰하게 되었고 이는 보다 집중적이고 지속가능한 프로그램이라는 결과로 이어지게 되었다.

 2009, 이 단체는 범죄 예방과 관련된 비슷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독립적으로 활동하는 쿨리사 UK 지부를 설립하여 그 활동범위를 넓혔으며 2010년까지 혁신 프로그램을 통한 직접적인 방법이나 인식을 촉발시키는 프로그램, 학교에서의 교육 프로그램, 그리고 사회 봉사 프로그램을 통한 간접적인 방법으로 312,000여명의 사람들과 만났다. 이 단체는 현재 남아프리카 전역에 걸쳐 250여 개의 행동 변화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다. 같은 해, 레슬리 안은 그 해의 쇼프라이트 체커스 여성 상과 굿네이버스 상을 수상했다.

쿨리사 범죄 예방 이니셔티브는 현재 단체의 이름이 이 단체의 전체적이고 성과를 중시하는 접근 방식을 잘 반영할 수 있도록 쿨리사 사회 문제 대책으로의 개명절차를 밟고 있다.

 

 

사회적 목적

누가 이익을 얻는가? 위험에 처한 청년들, 전과가 있는 사람들, 농촌 사회 내 실업 상태에 있는 사람들, 그리고 거시적으로 보았을 때에는 범죄율의 감소에 의한 사회 전체..

 

농촌 사회의 높은 실업률과 빈곤과 범죄 간의 긴밀한 관계를 고려해보았을 때 광범위한 사회 개선 이니셔티브가 필요하다는 인식을 기반으로 하여 쿨리사는 범죄를 유발하는 사회 깊이 뿌리박은 문제들을 밝히기 위해 전략을 재정비하고 그 활동범위를 넓혔다. 남아프리카공화국 과학기술 연구위원회(이하 CSIR)가 개발한 학술 모델을 따라 만들어진 프로그램들은 기회가 있고 안전한 사회 만들기로 불린다. 이 모델은 안전하고 경제적으로 안정된 사회로 나아가기 위해 필요한 48가지의 구체적인 요소들을 제시한다.

 

쿨리사의 주된 활동은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분류된다.

1.    범죄 예방- 쿨리사는 전과자들의 사회적 재통합, 피해자들의 역량 강화, 그리고 감옥에서의 심각한 학대 문제 감소를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범죄와 학대에 노출된 청년들과 범죄 조직에 있는 사람들에게 의미 있는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2.    사회 발달- 쿨리사는 청년들의 리더십을 키우고 사회 구조를 강화하며 사회적 기업가 정신을 권장하여 변화를 이끌어내고 통합된 사회로 나아가기 위해 일한다.

3.    기업 발달- 쿨리사 내에서 이 부분을 담당하고 있는 부서는 회사와 학술 단체, 그리고 사회 내의 기업의 형성 등 개개의 성장을 도모하는 프로그램에 초점을 맞춘다. 기업 발전 지원은 그 과정을 따라갈 수 있는 의지가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하여 쿨리사의 개인적 발전 프로그램을 수료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제공된다.

 

사업모델

제품·서비스

쿨리사가 제공하는 기본적인 서비스는 행동 변화 프로그램의 발전과 시행이다. 이 광범위한 서비스는 개인, 사회, 회사나 단체의 구체적인 필요에 맞춰진다. 프로그램의 주된 내용은 다음과 같다.

-      개선을 위한 우분투(남아프리카의 이데올로기를 의미한다) 클럽 형성: 위험에 맞닥뜨릴 가능성이 있는 청년들에게 인생에 필요한 기술과 사회적 대응성을 가르쳐 그들을 제어한다.

-      방향 바꾸기: 아이들을 기존의 사법체계에서 사회 재통합을 지향하는 쿨리사의 프로그램으로 방향을 돌리도록 돕는다.

-      복구적 정의: 쿨리사 이니셔티브에 기반한 사회는 범죄에 대처하는 방식과 피해자-가해자 간의 갈등을 조정하는 새로운 대안적 해결책을 제공한다.

-      폭력 잠재우기: 범죄를 저지른 사람들에게 그들의 폭력적인 성향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도록 하고 폭력적인 행동을 최소화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법을 가르쳐준다.

목표시장

쿨리사는 주로 청년층, 실업 상태의 사람들, 전과가 있는 사람들을 나라 전역에 퍼져있는 각기 다른 프로그램의 대상으로 한다. 이 표적 시장은 프로그램의 목적에 따라 더 세부적으로 나뉜다. 쿨리사는 주로 농촌 지역에서 활동하며 모든 지역에서 보여진다.

수익모델

쿨리사의 수입은 기본적으로 사회복지부가 주로 그 대상이 되는 정부 입찰(85-90%)을 시행함으로써 얻어진다. 나머지 액수는 발전 기획사나 사회적 투자 기업의 기금 모금, 그리고 발전 서비스들을 위한 기업/학술 프로그램의 판매를 통해 충당한다. 가장 주된 지출은 쿨리사에 있는 많은 직원들을 위한 월급과 같은 간접적인 비용들이다.

영업이익비율

90-95%

비즈니스형태

쿨리사는 현재 섹션 21의 비영리 회사로 구조화되어 있으나 단체의 다양한 측면들을 지원할 수 있는 다른 재정상의 대책을 모색하기 위해 하이브리드 구조로 거듭나고자 계획하고 있다. 쿨리사 UK 지부는 고유의 운영진 존재 하에 분리된 독립체로 운영된다.

도입(모방) 가능성

쿨리사의 비즈니스와 재정 모델은 개인과 사회의 발달에 필요한 서비스들을 제공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쉽게 확산될 수 있다. 이 서비스들은 수수료를 받으며 정부에 제공되고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반복가능성은 입찰 기회의 존재에 기반한다.


사업범위, 영역, 그리고 영향력

직원 수: 235

위치: 요하네스버그

지리적 활동범위: 남아프리카 공화국 내와 UK 지부.            

한 해 총매출량: (2009) 3천만 란드(남아프리카 공화국의 화폐단위)

 

쿨리사는 2009년과 2010년에 걸쳐 300,000여명의 수혜자들과 만났다. 이 수는 전 해의 두 배이며 이 증가는 주로 청년들이 사회적 문제에 사회 구성원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얼마나 효과적인지를 보여주는 쿨리사의 개선 프로그램에 의한 것이다.

아동공정법령의 시행은 사법체계에서 쿨리사의 재활 프로그램으로 전향하는 아동들의 숫자를 급격하게 증가시켰고 그 숫자는 최근의(2010-11) 회계연도에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쿨리사는 목표한 결과를 성취했는지 평가하기 위하여 다양한 측정, 평가 시스템을 시행하며 발전시키고 있고 이 사회적 영향력 측정 시스템에 쏟는 노력은 쿨리사와 관계된 많은 이익집단들로부터 인정을 받고 있다. 이 측정 시스템 중에 하나는 남아프리카 공화국 내의 재범 발생률이 80%인 데에 비해 쿨리사 프로그램 내의 전과가 있는 사람들의 재범 발생률은 20% 미만이라는 사실을 보여준다.

 

도전과제

많은 성공에도 불구하고 이 단체는 간접 비용들을 충당하기 위한 기금 모금을 늘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프로그램에 관련된 비용들은 쉽게 확보할 수 있는 반면 정부와 기업들이 간접 비용들을 충당에는 관여하지 않으려 하기 때문에 주된 행정 문제나 연구, 그 외 다른 지출에 필요한 비용 문제는 아직 해결되지 않고 있다. 쿨리사는 이러한 도전 과제 앞에 자금 조달을 위해 애쓰고 있다.

 

장기비전

쿨리사의 장기적인 목표는 쿨리사가 만드는 개개의 우분투 클럽이 독립적인 비즈니스로 성장하여 스스로 수입을 발생시키게 되는 것이다. 각각의 작은 기업들이 서로를 뒷받침해줄 것이며 강화된 지역 경제를 통하여 공동체 통합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쿨리사는 또한 쿨리사의 프로그램을 아프리카의 다른 국가에서도 시작하려는 계획을 하고 있으며 실제로 네 국가의 파트너로부터 그렇게 해달라는 요청을 받고 있다.

 

특징 및 시사점 

1.    쿨리사의 성공 비결은 목표에 적합한 전문성을 갖추고 강한 헌신을 할 수 있는 조직을 형성한 데에 있다.

2.    특정 문제의 해결을 목표로 하여 좁은 영역에 자원을 투자하는 이니셔티브에 비해 사회 전체에 전부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했다는 점이 더욱 좋은 결과를 얻어낼 수 있게 했다.

3.    일의 과정을 감독하고 평가하는 것은 프로그램이 정해진 목표를 향해 옳게 나아가도록 하는 데에 필요하다. 단체들은 기존의 측정 수단을 사용하거나 구체적인 프로젝트와 관계된 새로운 수단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4.    위험한 상황에 놓은 청년들이나 전과가 있는 사람들 개인을 성장시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또한 중요한 문제는 이러한 사람들이 그들 자신과 그 가족들을 위해 필요로 하는 경제적 기회들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 없이는 프로그램이 목표로 하는 사람들의 행동 변화가 유지되지 못할 것이다.

 

우수사례: 아비옷 마디바

아비옷은 음푸말랑가의 농촌 마을의 한부모 가정에서 자라났다. 그의 어머니가 재혼하고 의붓아버지는 아비옷과 그의 형제, 그의 어머니를 학대하기 시작했다. 이는 아비옷이 마약에 중독되도록 이끌었고 그는 14살의 나이에 학교에서 퇴학당했다. 그의 비행은 그가 할머니와 함께 살도록 보내졌다는 데에 대한 분노로 더욱 악화되었다.

 15세에 아비옷은 2002년 성범죄로 체포되었고 리우콥 감옥에서 8년 형을 선고받았다. 감옥에 있는 동안 쿨리사의 마약과 HIV 프로그램에 등록하면서 아비옷의 인생은 달라졌다. 이 프로그램은 아비옷으로 하여금 스스로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했고 그 이해를 통해 그는 다른 선택들을 하게 되었으며 교정 시설에 있는 좀더 긍정적인 사람들과 어울리며 다시 공부를 하기 시작했다. 그는 쿨리사가 운영하는 재활 프로그램과 기술 자격 프로그램을 수료했다. 쿨리사의 프로그램에 있는 동안 다른 전과자들과 함께 활동하면서 아비옷은 그가 사람들과 일하고자 하는 열정과 그가 익힌 새로운 기술이 그 자신이 속해있는 공동체에서 활용될 수 있으리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석방되고 나서 아비옷은 지금 그가 살고 있는 지역인 하만스카랄의 두 학교에서 마약과 HIV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일으키는 강연을 하기 시작했다. 아비옷은 그 공동체의 롤모델이 되었고 쿨리사가 하만스카랄 지부를 설립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되어주었다.

 아비옷의 계속된 의지와 노력을 통해 그의 공동체 내뿐만 아니라 하만스카랄 지역 많은 곳에 큰 변화가 일어났다. 인생의 부정적인 영향들을 이해하는 아비옷의 능력은 그로 하여금 깊은 통찰력과 사회 내에서 청년들이 직면하는 위험들에 대한 이해를 갖출 수 있도록 하였다.

이제 27살인 아비옷은 하만스카랄 지부에서 우분투 클럽을 가능하게 하고 많은 마을들에서 그 지역 내의 갈등 상황을 조정하는 일을 하며, 얼마 전에는 아버지가 되어 아버지로서의 삶을 즐기고 있다.

 



원문출처: International Labour Organization
사진출처: http://www.khulisaservices.co.za
번역: 이승은(브리지 활동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