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 자료실/남아프리카 사회적기업 사례

<남아프리카 사회적기업편> 19편. 작은 기업을 위한 재단(Small Enterprise Foundation)

남아프리카공화국

사회적기업사례연구



SMALL ENTERPRISE FOUNDATION

 


개요

 Limpopo주의 극심한 가난을 해결하기 위해 John de Wit 1991작은 기업을 위한 재단”(The Small Enterprise Foundation, 이하 SEF)을 설립했다. John 1987년에서 1990년까지 Get Ahead Foundation에서 4년동안 마이크로크레딧을 운영했었다. 그 경험을 바탕으로 그는 남아공에서 가장 가난한 주인 Limpopo에서 그의 사업을 시작했다. 그는 빈곤문제의 해결책을 고용을 늘려 사람들의 소득을 증대시키는 것과 사람들이 작은 사업을 운영하도록 하는 것 중에서 고민했다. 그리고 그는 후자를 선택했는데, 그가 사람들이 사업을 시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장차 고용을 창출하는 것으로 연결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사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John은 그라민은행을 모델로 삼아 남아공 사회에 맞는 구조로 발전시켜 미소금융(MCP)”“Tshomisano 신용 프로그램(TCP)” 두 가지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MCP는 수익이 미미한 영세기업에 집중적으로 소액대출을 제공하고 TCP는 빈곤선의 50%아래에 있는 여성들을 대상으로 사업을 진행한다.

 SEF는 국제적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상을 많이 받았다. 2009년에는 세계적인 미소금융 평가원인 Micro-credit Ratings International LimitedSEF Alpha/Excellent Social Rating로 평가했다.

사회적 목적

누가 혜택을 받는가? Limpopo 지역의 극빈층

   가난한 사람들이 그들의 가능성을 깨닫도록 다양한 재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여 빈곤을 해결하는 것. 이것이 SEF의 목표이다.

 미소금융과 작은 사업을 제안하며 SEF는 포괄적으로 수요와 고객을 분석한다. SEF 활동가들은 입찰을 따내기 위해 마을로 들어가 지역의 지도자, 유지들과 함께 일을 진행한다. 또한 그들은 누가 빈곤선의 절반 아래에 있는 가장 가난한 사람인지 조사한다. 이를 위해 SEF는 전통적인 방법으로 가난과 부를 측정하는 도구를 개발했다. 이 도구는 가족의 소득뿐만 아니라 가족의 규모, 구성원의 건강상태 등을 고려하며, 그 과정에서 단지 수입과 지출 액수가 아니라 가난한 가정에 대한 설명을 기본으로 한다.

 SEF는 이런 가정의 여성들이 무엇을 필요로 하며 그들이 어떤 사업을 진행할 수 있는지를 논의한다. 대출 신청서를 작성하고 나면, 신청자는 신뢰할 수 있고 함께 일을 진행할 수 있는지 확인할 네 명의 사람을 찾아야 한다. 이 그룹은 소액 대출의 공동 보증인이 되며 서로를 돕는 시스템을 구성한다. 사업은 보통 과일, 채소, 의류, 헌 옷을 판매하는 행상, 작은 편의점 그리고 양복점 등이다.

 SEF는 그녀들이 사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훈련을 진행하고, 감독, 상담하며 돕는다. SEF활동가는 일주일에 두 번 센터에서 그녀들을 만난다. 그 때 그녀들은 수입을 저축하고, 새 멤버를 받아들이거나 중요한 사안에 대한 회의를 진행하는 등의 활동을 한다. SEF NGO들의 교육을 제공하는 플랫폼 역할도 담당하는데, 현재 HIV/AIDS, 성교육 등이 모든 회원들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사업모델

제품·서비스

 지역사회의 가난한 사람들이 사업을 시작할 수 있도록 미소금융을 제공한다. 멘토십 형태의 지원과 사업 진행에 필요한 각종 도움을 준다. 활동가들은 각 커뮤니티에서 미팅을 주선하여 사람들의 용기를 북돋아주고 새로이 기업을 시작할 사람을 발굴한다.

목표시장

 SEF는 지역사회의 가장 가난한 사람들과만 거래한다. SEF는 사업의 대상이 되는 가정에 매우 엄격한 동료 평가를 실시하는데, 이에는 그들이 개발한 가난과 부를 측정하는 도구가 사용된다. 고객의 99%는 여성이다. 그녀들은 믿을 수 있는 다른 4명의 동료를 지원 시스템의 회원이자 SEF의 새 고객으로 데려온다. 새 고객은 그 후에 기존의 멤버들에게 가입을 승인 받는다.

수익모델

 SEF는 소프트론과 정부 보조금으로 사업을 시작하였는데, 이것은 초기의 고객들의 대출금을 형성하는데 사용되었다. 이후에는 이자소득이 그들의 활동을 가능하게 했다. 최근에는 사회적 기업가 95%의 비용이 모두 소득에서 지출되었다. (가장 높은 비율은 96%였다.)

 하지만 2009-2010년에 이 수치는 88%로 떨어져 12%의 사회적 기업가들이 정부 보조금을 받아야 했다. 최근의 회계연도에는 근로 소득이 다시 95%상당으로 증가했고 초과 지급된 보조금은 캐피탈펀드로 이전되었다.

 SEF 1992년부터 매달 지출하던 비용을 11억란드에서 최근 20-30만 란드로 줄였다. 조직의 분할 상환금 연체율은 0.3%에 불과하다. (시중의 보통 은행의 연체율은 10%에 달한다.)

비즈니스형태

 SEF는 섹션21의 비영리 기구로 등록되어 있다. 창립자는 초기의 보조금을 마련하기 위해 이런 선택을 했다. 그는 주주들의 이익을 위해 사회적 목적을 위한 비용이 분산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소득비율

95%

도입(모방)가능성

 남아공에 많은 미소금융업체가 존재하지만, 그들 중에서 성공적이며 지속 가능한 상태인 것은 얼마 없다. SEF는 이런 미소금융업계에서 성공한 좋은 사례이다.

<간략 정보>

사업 범위영역 그리고 영향력

 Limpopo주는 남아공에서 가장 가난한 지역인데, 인구의 1/3만이 정상적인 형태로 고용되어있다. SEF는 현재 모든 도시와 도시 외곽의 지역사회에서 큰 존재감을 갖는다. 2000회의 주요 회의가 1주일에 2회 열리고, 여기에는 65천명의 가정과 32 5천명의 수혜자들이 참석한다. SEF는 지역의 가장 가난한 사람들과 사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그들이 만들어내는 효과는 매우 크다. 지역사회의 활동가들은 스스로를 계발하는 상당한 교육을 받는다.

 SEF는 그들의 사업을 Eastern Cape, North-West and Mpumalang로 확대하고 있다. 그들은 효과를 측정하는 시스템을 활용하여 진행중인 프로그램의 효과를 체크하고 측정한다.

도전과제

 초기의 도전 과제는 사람들에게 대출과 이자 등의 개념을 이해시키는 것이었다. SEF는 새로운 고객의 소액금융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워크샵을 진행한다.

장기비전

John SEF가 장기적으로 남아공의 모든 주에서 대표적인 미소금융업체가 될 것이라고 전망하지만, 그러한 확장은 수요가 분명할 가능한 것이다. 그는 모든 주에서 단지 대표적인 지위를 획득하는 것이 아니라 집중적으로, 철저하게 사업을 진행할 것이라고 말한다. 2019년까지 고객을 35만 가구로 늘리는 것이 그들의 목표이다.

특징 및 시사점

1.     신뢰를 쌓고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 약속을 정확히 이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2.     프로그램을 진행하는데 수요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요의 깊이, 타겟시장과 사업의 가치를 파악해야 한다.

3.     NGO도 사업을 진행해야 한다. 비영리 구조에서 전문성을 타협할 이유가 없다. 성장을 위한 전문성과 운영상의 효율성에서 타협하지 말 것

4.     조직의 사회적 목표를 위해 다른 NGO와 협업하라. SEF Limpopo주의 모든 커뮤니티와 접촉했다. 다른 NGO들은 SEF의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지역의 수 천명의 사람들과 접촉할 수 있으며, 다른 중요한 사회적 이슈에 대한 인식을 퍼트릴 수 있다.

성공스토리:

Masale Modika Limpopo, Sehlakong의 작은 마을에서 태어났다. 그녀는 8 자매 중 둘째였고 그들의 부모는 교육을 받지 못한 실직자였다. 여자이기 때문에 그녀는 학교를 다니지 못하고 집에 남아 부모님의 밭일을 도왔는데, 이것이 그 가족의 유일한 수입원이었다. 맏딸로서의 Masale의 삶은 매우 힘들었는데, 그녀의 엄마가 그녀에게 농사일 뿐만 아니라 동생들을 돌보는 일까지 맡겼기 때문이다.

 Masale 25살에 결혼했다. 그녀의 남편은 직업이 있었지만, 그녀를 전혀 돕지 않았다. 그들은 주석으로 지은 집에서 살았으며 진흙으로 부엌을 만들었다. Masale의 남편은 딸이 고작 5살일 때 그들을 떠났다. 그녀는 그 때 법적으로 남편에게 양육비를 요구할 수 있다는 사실도 알지 못했고, 살아남기 위한 방법을 찾아야만 했다.

그녀는 Umqomboti라는 수수 맥주를 만들고 지역의 양복점에서 일했다. 그러면서 그녀는 SEF의 멤버였던 여성들을 만나게 되었다. 그녀는 SEF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보더니 바로 가입했다. Masale은 그녀의 그룹을 형성했고 800란드를 대출받았다. 그녀는 Singer사의 낡은 재봉틀과 재료들을 구입하여 옷과 커튼을 수선하는 사업을 시작했다. 그녀의 사업이 커가면서 그녀는 담요, 바느질 용구, 비누 상자 등의 판매 상품을 늘렸다.

 그녀는 사업을 성장시켰고 SEF에서 더 큰 대출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현재 그녀는 7번 째 대출을 받았으며 대출금도 12000란드에 달한다.

 Masale의 사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했고 이제 그녀는 예쁜 집과 자동차 두 대를 소유할 수 있는 재력을 갖추게 되었다. 그녀는 벽돌 제조 기계를 구입하였고 이것은 그녀의 커뮤니티에 벽돌을 공급한다. 14명의 직원을 둔 그녀의 삶은 예전에는 상상조차 하지 못했던 것이다.

국제노동기구-프레토리아지부

작은 기업을 위한 재단 - Small Enterprise Foundation

Crestway Block C, 20 Hotel St.

Persequor Park, Pretoria

PO Box 11694, Hatfield 0028, South Africa

Tel: +27 (0)12 818 8000

Fax: +27 (0)12 818 8090

www.ilo.org/pretoria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하면 Shania Ndala에게 연락하세요

T: 015-307-5837

E: Shania.ndala@sef.co.za

www.sef.co.za

CEO: John de Wit

 

본 사회적기업 사례연구는 요기 남비아(Yogi Nambiar)가 작성하였으며아프리카사회적기업네트워크(ASEN), 주남아공벨기에플란더스대사관요하네스버그대학교와 함께 국제노동기구가 제작하였습니다.

--------------------------------------------------------------------------------

원본출처: International Labour Organization

번역: 김결 (브리지활동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