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 자료실/기타 사회적기업 사례

정신건강을 돌보는 Suryani 협회.

 

  • Suryani협회란?

Suryani협회는 통합적이고 사회-문화적인 접근을 통해 건강한 지역사회를 만들어나가기 위한 목적으로 2005년에 설립되었다. Suryani협회는 태아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사람들의 정신건강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 협회는 발리에서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영적인 능력을 이해하는 중심으로 만드는 비전을 가지고 있다. 또한 힌두교를 기본으로 하는 발리의 문화를 유지하고자 한다. 인간의 육체, 정신, 영혼에 대한 고려와 함께 사회-문화적인 측면까지 함께 생각하는 전체적이고 통합적인 접근을 통해 발리 지역사회에서의 삶이란 무엇인지 이해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발리 사람들이 지적이고, 독립적이고, 창조적이며 심신이 건강하도록 돕고자 한다. 조직구성은 6명의 임원과 17명의 직원으로 이루어져 있다.

 

  • 기관의 활동

진행 중인 사업들은 크게 6가지이다. 우선 아동학대 관련 사업에서는 CASA(Committee Against Sexual Abuse, 아동성학대방지 위원회)와 협력하여 인도네시아 최초로 아동보호 관련 국내법을 시행한다. 또한 정부, 시민사회 등을 포함하는 국내 및 국제협력기관들과 함께 아이들 보호에 우호적인 환경을 조성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둘째로 자살방지를 위한 센터를 운영한다. 발리에서 자살건수는 2000년 이래로 꾸준히 증가하였는데 주된 원인은 만성적인 정신질환이다. 그런데 이 정신질환은 대인관계 상의 문제와 만성적인 육체적 질병에 기인한다. 게다가 경제상황이 좋지 않다는 점도 자살건수 증가에 큰 영향을 미쳤다. 또한 정신건강 지원체계가 부실하고 병원에 의존하는 정신건강 치료체계 역시 불충분하였다. 4백만 명의 인구에 대해 매주 제한된 정신과 의사만이 있는 것도 문제였다. 이런 상황에서 자살건수를 줄이고 자살예방을 위해서 협회는 Layanan Hidup Bahagia(행복한 삶 서비스라는 뜻)라는 이름으로 두 개의 센타를 만들었다.

Suryani협회는 노인복지사업도 진행 중이다. 전 세계적으로 노인비율이 가장 급속히 증가하는 10개국 가운데 4개국이 서남아시아에 있으며, 인도네시아는 그 4개국 가운데 가장 심각한 상태이다. 이에 Suryani협회는 Yayasan Wredha Sejahtera (YWS)와 함께 1988년부터 인도네시아에서 최초로 비영리단체로서 노인복지사업을 추진해왔다. 이 사업을 통해 혜택을 입은 발리사람들은 5000명에 달한다. 현재 이 프로그램은 아쇼카 재단과 Boehringer Ingelheim Indonesia의 지원으로 다른 지역까지 확산되는 중이다.

치료받지 못하는 수많은 정신질환자들을 치료하기 위해 Suryani협회는 마을들을 돌아다니며 환자들에게 직접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현재까지 이 지원은 정신건강 서비스제공에 있어서 훈련을 받은 7명의 직원들이 두 곳의 센터에서 담당하고 있을 뿐이다. Suryani협회는 여전히 9000명 이상의 발리 사람들이 만성적인 정신질환을 지닌채 치료받지 못하고 있으며, 그 가운데 300명 이상은 감금상태에 있다고 전망했다.

Suryani협회는 학생들이 자신을 이해하고 좀 더 창조적으로 변하는 것을 위해서 몇 그룹의 교사들에게 명상훈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내용숙달도 중요하지만 학생들이 창조성, 독립성 그리고 건강함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자극하는 것도 중요시한다.

협회는 또한 개인 또는 집단에게 명상훈련을 제공하며 명상을 위한 연구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Luh Ketut Suryani 50년 동안의 경험을 토대로 여기서 가르치는 명상법을 개발했다.

 

 

  • 기관정보  

국가: 인도네시아

창립연도: 2005

대표자: Luh Ketut Suryani

기업명: Suryani Institute for Mental Health

주소:Suryani Institute for Mental Health Jl. Gandapura No. 30 Denpasar 80237 Bali Indonesia

이메일: email : suryani@suryani-institute.com

전화: +62361467553

팩스: +62361462878

홈페이지: http://www.suryani-institute.com/



사진,자료 출처:suryani-institute
사례조사 및 번역자: 강대웅(브리지 활동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