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 자료실/남아프리카 사회적기업 사례

<남아프리카 사회적기업편>1편. 임마누엘 쉼터 (Emmanuel Haven)

임마누엘 쉼터 (Emmanuel Haven)

 


개요

마미사 차불라-느시웨니(Nxiweni) 박사는 20년간 의사로 활동했으며, 이후 HIV와 에이즈 감염자들을 돕기 위해 가정 방문 도우미들을 훈련시켜왔다. 이러한 활동은 수 년간 수정과 발전을 거듭해왔고 마침내 2000, 그간 마미사 차불라-느시웨니 박사가 해왔던 활동을 본격화 하기 위해 임마누엘 쉼터가 개소되었다.

 

임마누엘 쉼터의 비전은 마더웰 지역을 HIV로부터 자유롭게 하는 것이다. 임마누엘 쉼터는 현재 이스턴 케이프의 가장 거대한 규모의 단체 중 하나이자 또한 가장 존경 받는 단체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임마누엘 쉼터를 지속가능한 단체로 만드는데 기여한 원예 프로그램은 임마누엘 쉼터 그 자체로 알려져 있을 정도로 유명하다. 이 원예프로그램은 2010올해의 원예 프로젝트 상을 수상했다.

 

 

사회적 목적

누가 혜택을 받는가? 마더웰 공동체, 특히 공동체 내의 HIV와 에이즈 감염자들.

 

마더웰은 포트 엘리자베스 내에 위치한 지역이며 이곳은 주요 빈곤지역 중에서도 중심지로 알려져 있다. 대략 17 5천명으로 집계되는 공식 인구(비공식 인구 45만명) 31% HIV 감염자이다.

 

임마누엘 쉼터의 비전을 이루기 위해 이들은 다음과 같은 목표를 추구한다.

 

- 지역사회 내 HIV감염자들을 위한 HIV 예방, 치료, 관리 및 도움을 제공

- 가족과 지역사회 내에서 HIV와 에이즈의 육체적, 정신적, 사회경제적 충격을 완화할 수 있는 환경 조성

- HIV와 에이즈 문제를 다룰 수 있는 개인과 공공간의 지속가능한 파트너십(PPCP’s)’을 조성

- 지역사회 내 HIV 감염자들의 참여를 독려하는 지속가능한 지역사회 중심 사업 참가

 

임마누엘 쉼터 모델의 4가지 주 활동분야는 다음과 같다

1.    건강 분야- 병원 5, 주간보호소와 스텝다운센터(호스피스와 유사한 형태), 가정방문 케어,  환자들에게 병원까지 교통 제공

2.    중소기업- 신발 제조, 벽돌 제조, 소규모 기업 이니셔티브

3.    원예 분야- 상업경작과 공동경작, 가족 터널

4.    교육 분야- 고아와 취약계층 어린이들을 위한 탁아소와 학교, 임마누엘 쉼터의 사회적 메시지 전달을 위한 FM라디오 스테이션, 컴퓨터학교와 성경학교

 

 

사업모델

제품·서비스

현재 주로 제공되는 서비스는 위에 설명 된 바와 같이 건강관련 서비스이다. 그러나 임마누엘 쉼터의 지속성을 위해 원예 프로젝트가 시작되었으며 현재 1.6 헥타르의 온실에서 야채를 재배하고 있다. 재배한 야채들은 마더웰 주민들이 구매하거나 주간병원에 방문하는 HIV 감염자들의 식사로 제공되고 있다.

목표시장

원예 프로젝트의 소비자는 마더웰 주민들이다. 임마누엘 쉼터는 주로 무직인 남녀들이 원예 프로젝트에서 일하도록 유도하고 있으며 신체 건강하며 일할 수 있는 HIV 감염인들 또한 이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다.

수익모델

원예 프로젝트에서 수확된 과일과 야채들을 판 수익 중 50%는 임마누엘 쉼터의 운영비로 사용된다. 나머지 50%는 보건부나 공공사업확장프로그램에 보조금으로 지급된다. 한편 로타리클럽이나 라이온즈 클럽 같은 국제 NGO들은 환자들을 병원까지 이송하기 위한 교통수단 마련비용을 제공했으며, 정부는 가정방문 도우미들에게 급여를 제공하였다.

영업이익비율

50%

비즈니스형태

임마누엘 쉼터는 섹션21의 비영리 회사로 등록되있으며 모든 사회적 활동을 기획하고 이행할 책임이 있다. 임마누엘 쉼터의 수입은 임마누엘헤이븐트러스트로부터 지급된다. 임마누엘헤이븐트러스트는 수경 프로젝트(양분을 용해한 물 속에서 야채를 재배하는 방법)와 수입창출 이니셔티브를 소유하고 있으며 모든 모금활동을 관리한다.

도입(모방) 가능성

임마누엘 쉼터의 주된 목표는 다른 단체들이 그들만의 사업모델을 구축하는 동안 적절히 임마누엘 쉼터로부터 배우게 하고 그들의 자선사업을 진행하도록 돕는 것이다. 각각의 사회 서비스는 그 지역사회의 요구로부터 발생된다. 또한 각각의 활동과는 대조적으로 수입창출 프로젝트는 사회 서비스와 함께하게 된다.


사업범위,영역 그리고 영향력

  임마누엘 쉼터는 약 3000명의 사람들에게 항레트로바이러스 치료를 제공해왔다. 또한 임마누엘 쉼터는 지역사회 내에 만연한 HIV와 에이즈에 대한 잘못된 지식을 바로잡고 많은 사람들에게 희망을 주었다. 이러한 활동으로 인해 800명이 넘는 사람들이 자발적 상담 및 검사(VTC)’ 프로그램에 등록했다.
임마누엘 쉼터는 낮 동안 돌봐줄 사람 없이 집에 혼자 남아있는 HIV환자들을 위한 주간 보호시설을 운영한다. 이러한 환자들을 위한 병원의 허가는 필요하지 않으나 이들은 적정 수준의 관찰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이 주간 보호시설은 매일 최대 50명까지 수용가능하다. 환자들은 비슷한 처지의 동료들과 함께 지내며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받게 때문에 환자들의 건강과 영양상태뿐만 아니라 그들의 사고방식까지 바뀌게 된다. 환자들의 가족들도 이곳에서 일을 할 수 있다.

 

 

도전과제

  주요한 도전과제는 가정방문 도우미들을 위한 정부의 지속적인 급여 제공 여부이다. 임마누엘 쉼터는 가정방문관리의 중요성을 이해시키기 위해 지방 정부와 돈독한 관계를 맺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 또한 사회적인 문제를 풀기 위한 종합적이고 장기적인 관점이 필요하다.

 

 

장기비전

  임마누엘 쉼터의 장기적인 계획은 HIV/에이즈 환자들을 위한 주거보호시설을 짓는 것과 통합된 케어 모델을 제공하는 것이다. 임마누엘 쉼터는 이미 넬슨만델라시에서 제공한 보호시설로 사용할 건물을 갖고 있다. 또한 완벽한 장비가 갖춰진 주방은 보다콤(남아프리카공화국 최대의 무선통신회사)에서 협찬했다. 한편 임마누엘 쉼터는 원예 벤처기업으로부터 야채를 사서 케터링 프로젝트를 통해 주거민들에게 건강한 음식을 제공하려는 계획을 구상하고 있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각각의 프로젝트가 서로를 보완하고 결국 통합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특징 및 시사점

1.    임마누엘 쉼터가 성공으로 가기 위해 중요한 요소들

a.    적절한 관리

b.    지속적인 자금 유치

c.    지역사회의 참여

d.    다양한 분야의 협력

e.    개인과 사회섹터 리더들의 멘토링과 코칭

 

2.    사회적기업가는 사회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서 스스로의 노력으로 자신의 경계를 허물어야만 한다. 정부나 다른 곳에서의 지원 유치를 실패했을 때 의욕이 사라지겠지만, 그러나 어느 한곳에서는 반드시 지속적인 수입 유지를 이끌어 내야 한다.

 

 

임마누엘 쉼터 내 주간 보호 시설을 이용한 세 명의 환자의 우수사례

저는 마더웰에 거주하는 59세 여성입니다. 저는 건강이 좋지 않아 2010 3월부터 임마누엘 쉼터 웰니스 센터에 다니기 시작했습니다. 2010 2월부터 건강이 매우 좋지 않았고 결핵 검사 결과 양성 판정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제 상태를 본 차불라-느시웨니 박사가 임마누엘 쉼터에 오길 권유했습니다. 그리고 4개월 후 저는 다시 걸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는 여전히 결핵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임마누엘 쉼터를 만난 것은 저와 저희 가족에게 엄청난 기적입니다. 임마누엘 쉼터의 웰니스 센터의 활약 덕분에 마더웰 커뮤니티와 주민들에게 커다란 변화가 생겼습니다.

 

저는 마더웰에 사는 20살 청년입니다. 저는 HIV 양성판정을 받았지만 약물치료에는 적극적이지 않았습니다. 임마누엘 쉼터에서 나온 도우미가 젊은 나이에 사투를 벌이는 저를 보고 임마누엘 쉼터에 등록할 것을 권유했습니다. 그리하여 저는 2007년 임마누엘 쉼터에 등록하게 되었고, 쉼터에 등록한 그날부터 오늘날에 이르기 까지 제 인생에 한가지 큰 변화가 생겼습니다. 지금 저는 규칙적으로 약물치료를 받고 있으며 몸무게도 많이 늘었을 뿐만 아니라 현재까지도 임마누엘 쉼터로부터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임마누엘 쉼터는 마더웰 지역뿐만 아니라 넬슨 만델라 메트로까지 전체적으로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야채와 교통수단을 공짜로 마련해 주는 등 임마누엘 쉼터는 제게 많은 것들을 제공해 주었습니다.  

 

저는 22살 여자이고 웰스 이스테이트에 살고 있습니다. 제가 HIV 양성판정을 받게 된 후 제 이웃사람이 임마누엘 쉼터에 대해 이야기해 주었습니다. 또한 그는 저를 위해 임마누엘 쉼터에 등록 해 주었습니다. 그리하여 2009 11월부터 저는 임마누엘 쉼터의 웰니스 센터에 다니게 되었습니다. 그 당시 저는 말하지도, 먹지도 못한 채 침대에 누워 지냈습니다. 하지만 2010 8월 이후로부터 저는 말 할 수도, 걸을 수도, 먹을 수도 있는 제 자신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임마누엘 쉼터는 아이부터 어른들에게까지 언제나 최선을 다하기 때문에 임마누엘 쉼터에 머물 때 저는 마치 집에 있는 것과 같은 기분을 느낍니다.

 

 



간단 정보
직원 수
: 가정방문 도우미 330(유급, 1년 계약); 원예 분야 정규직 23; 임시직 30(취약계층 아동들과 고아들의 할머니)

위치: 포트 엘리자베스 내 마더웰

지리적 위치: 포트 엘리자베스

연간 수입: R800,000 (2009)

 

 

 국제 노동 기구- 프리토리아 사무소  임마누엘 쉼터(Emmanuel Haven)
 

Crestway Block C, 20 Hotel St.

Persequor Park, Pretoria

PO Box 11694, Hatfield 0028, South Africa

Tel: +27 (0)12 818 8000

Fax: +27 (0)12 818 8090

www.ilo.org/pretoria

 

더 많은 정보를 알고싶다면 마미사 차불라-느시웨니 박사에게 연락하십시오.

Dr. Mamisa Chabula-Nxiweni

I: O41 - 505 4579

M: 078 834 2142

E: zukonxi@gmail.com

 

 



원문출처: International abour Organization
사진출처: http://www.emmanuelhaven.org
번역: 강하늘 (브리지 활동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