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종 : 지원조직
http://www.socialenterprise.org.uk/SEC는 사회적기업의 전국조직으로 사회적 기업 홍보 및 정보를 공유하고 사회적 기업의 창립 및 육성을 위한 정부정책에 영향을 미치도록 하고자 2003년에 설립하였다. 처음에는 6개 기관의 참여로 시작하였으나 현재는 협동조합, 사회적 기업, 지역사회교통체계지원서비스 기관 등 250 개의 멤버와 50개의 네트워크 조직으로 되어 있다. 구성 멤버십은 참여그룹, 지역 네트워크 그룹, 전국적이면서 자발적인 그룹, 은행관련 전문가 그룹으로 분류된다.
운영구조는 정책연구팀, 커뮤니케이션팀, 사회발전팀으로 구성되어 있고 재정은 정부지원, 프로젝트 지원, 서비스 판매, 회비로 운영한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주요사업은 소수민족들을 대상으로 네트워크 구성, 일반대중에게 사회적기업을 알려내는 홍보, 9개 지역 네트워크화 등이 있다.
SEC의 사례는 규모의 차이와 차별화된 내용으로 활동하는 각각의 사회적 기업 간에 경쟁관계가 형성될 때 발생하는 갈등해결이 주요 과제로 제기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고 해결에 있어서 철저한 공유, 경쟁 그리고 협력관계의 중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1. 설립배경
2002년 사회적 기업 운동에 의해 설립되어, 통상 산업부의 지원을 받는 사회적 기업연합은 사회적기업 옹호를 위한 효과적인 단체로 성장하였으며, 정부의 지원을 받는 사회적기업 전국 지원 네트워크, 기타 사회적기업 관련기관을 대변하는 전국 네트워크 조직이다.
SEC는 개별 단체나 사회적 목적을 가진 기업이 정부의 정책에 영향을 거의 미칠 수 없음을 깨닫고, 서로 연합체로 뭉치는 것에 갈등이 많이 따랐음에도 정책에 실질적 영향력을 행사하자는 하나의 목표를 가지고 출범하였다.
2. 기구의 역할
회원 네트워크는 사회적기업 운동을 조직해서 총 10,000개 이상의 사회적 목적을 위해 상업거래를하는기업들을 한데 뭉치게 하고, 이들을 집단적으로 대변한다.
영국 내의 사회적기업들을위한 국립 기관으로서 회원사들의 조직망을 통해 공동의 목소리를 내며, 정부 입장에서는 사회적기업의프로필을 제공하고 사회적기업 영역에 있어서 협력을 촉진하고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도록 한다.
SEC에서는 정부와 정치인들을 상대로 적극적으로 로비하며, ‘사회적 기업’이 사업에 대한 계약을 따내기 위해 일반 기업들과 치열하게 경쟁할 때에 적절한 전문가의 지원을 제공하는 등의 역할도 하고 있다.
3. 기구의 활동
○ 대중매체, 캠페인, 이벤트를 통하여 사회적기업의 이점을 알린다. 예를 들어 SEC는 OTS가 기금 원한 Social Enterprise Ambassadors programme을 진행하는 컨소시엄을 이끈다. 30명이 넘는 열정 있는 사회적 기업가가 사회적기업 홍보대사로 선정되어 사회적기업의 대중인지도 향상을 위해 힘쓰고 있다.
○ 네트워크와 출판을 통하여 사회적기업 사이의 선례를 공유한다. SEC의 핵심업무 중 하나는 사회적 기업이 자신의 노하우를 공유하고 네트워킹하며, 사업을 수행하는 것이다. SEC는 사례 연구집을 출간하고 있으며 사회적기업의 시작과 운영에 관한 가이드와 교육자료를 출간하고 있다.
○ 주요 의사 결정자에게 정책 아젠다를 알린다. SEC의 목적은 정부에 권고하고, 자문역할을 하며, 정책행사를 주관함으로써 사회적 기업을 위한 환경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 사회적 기업 근거기반을 확대하는 연구를 수행한다. 전국회원 조사를 통한 현재까지의 사회적기업에 관한 정보를 모으고 정부정책에 반영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