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 자료실/기타 사회적기업 사례

1995년 5월, 약물 중독인 가족들에 의해 야야산하라판퍼마타하티키타, 줄여서 야키타(YAKITA)가 탄생하다.


야키타(YAKITA) 뜻을 살펴보면 야키타의 모든 활동을 전반적으로 이해할 있다. 인도네시아어로 ‘Yayasan (야야산)’ 단체 의미한다. 또한 ‘Harapan Permata Hati(하라판 퍼마타 하티)’ 우리의 사랑하는 아이들, 혹은 사랑하는 사람을 뜻하는 심장 희망의 보석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Kita (키타)’ 광범위한 의미의 우리 뜻한다. , 단어들을 결합하면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한 희망의 재단으로 해석된다.

현재 인도네시아 내에서 약물남용과 중독 문제는 심각하게 증가하고 있지만 이들에 대한 변변한 도움은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야키타는 약물에 중독된 사람들을 진심 어린 마음으로 돕고 있는 비영리 단체이다. 또한 약물 중독 문제와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발생하는 문제인 HIV/AIDS, 알코올중독, 폭력, 범죄 등의 문제도 다루고 있다.



야키타, 약물중독자 가족들의 희망이 되다.

야키타는 중독자 가족들의 희망의 씨앗이었다. 중독자 가족들은 어떻게든 약물 중독으로부터 지켜야 했고, 그리하여 야키타가 설립되었다. 그들은 혼자서 하는 약물중독 치료는 완전하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그리고 가족들이 약물 중독인의 병에 대해 이해함으로써 가족 모두의 행복한 삶을 위해 중독인의 치료를 도울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가족들과 함께 하는 치료가 가족들에게도, 그리고 중독자 자신에게도 더욱 효과가 있다는 것을 경험을 통해 깨닫게 것이다.

야키타에서는 또한 중독자 가족의 아이들에게도 지속적인 관심과 회복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아이들은 자신들의 문제의식을 기르고 그들 스스로에 대한 공부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아이들은 우선 약물 사용과 중독에 대한 위험성에 대해서도 충분히 숙지해야 한다. 또한 아이들은 삶이 무엇인지 있어야 하며, 진실한 삶에 대해서 이해해야 한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자신을 이해하고, 자신을 스스로 도와야 하며 궁극적으로는 다른 사람들을 도울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들을 많이 도울수록 아이들 스스로가 중독에서 멀어지기 때문이다.



사회에 복귀’하기 위해서가 아닌 회복하기 위한서’ 희망 이야기하다.

야키타의 목표는 단순하다. ‘약물중독에서 벗어날 있는 희망을 제공하고 그들의 조화로운 삶의 되찾게 함으로써 약물 중독자들의 회복과 그들의 가족들을 돕는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들은 한가지 목표를 위해 진심으로 노력하고 있다.

야키타의 회복 프로그램은 약물 중독자와 그들의 가족들과 함께 완치의 희망을 나눔으로써 삶의 질의 향상을 바라는 것이다. 이들은 각자의 고된 경험과 그로 인한 깨달음을 서로 나누고 희망을 공유한다. 이들은 로고에 쓰여진 것처럼 회복과 자립, 복지의 진정성을 찾기 위해 언제나 노력하고 있다. 그들은 언제나 완전한 회복과 중독에 대한 새로운 가치를 정립시키고중독자들이 속에서 스스로의 가치를 찾는 것을 돕고있다.

야키타는 사회에 복귀한다 말 대신 회복하기 위’ 희망을 이야기 한다. 이들은 약물 중독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희망, 그리고 자기 이해, 자신감, 자아 만족 등을 통해 신이 주신 그들의 재능을 되찾기 위한 희망을 이야기한다. 이러한 방법으로 인해 스스로 회복하고, 신을 섬기며 다른 사람들 또한 존경 있는 진정한 길을 함께 모색한다.


<기업 정보>

1.    기업명:  야키타(Yayasan Harapan Permata Hati Kita)

2.    기관 연락처:

주소: Yayasan Harapan Permata Hati Kita Headquarters, Recovery & Training Center
Villa Pandawa YAKITA Jl. Ciasin No.21, Desa Bendungan, Ciawi, Bogor, Jawa Barat

전화: (62)(251) 824 3077

이메일: yakita@cbn.net.id

fax: (62) (251) 824 3069

3.    설립연도: 1995

4.    대표이름: David Gordon

5.    홈페이지: http://www.yakita.or.id or http://www.yakita.or.id


자료 출처: Yayasan Harapan Permata Hati Kita
조사 번역: 강하늘(브리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