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발표 1: 사회적기업 조직갈등관리 특강
(박수선 - 평화를만드는여성회 갈등해결센터 소장)
(박수선 - 평화를만드는여성회 갈등해결센터 소장)
‘사회적기업의 육하원칙을 말하다’ 제6차 사회적기업 열린포럼이 5월 23일(목) 오후 3시에 실업극복국민재단에서 열렸다. 열린포럼 여섯 번째는 평화를 만드는 여성회 갈등해결센터 박수선 소장을 초빙하여 ‘사회적기업 조직갈등관리’ 특강이 진행되었다. 이번 여섯 번째 열린포럼은 특강의 전문성과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실제 사회적기업 및 관련 기관을 운영하시는 관리자 및 실무자 35명으로 참여인원을 제한하여 실시하였다.
조직의 갈등관리에 있어서 기초적인 단계로서 갈등의 원인, 해결 원칙, 의사소통 등에 대해 강의와 실습을 병행하여 3시간동안 진행하였다. 이번 포럼은 기존의 100명이 넘는 대규모 강의식 포럼이 아닌 워크샵 형태의 포럼으로 진행된 것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높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열린포럼은 사회적기업이 가지고 있는 조직갈등의 문제가 개별 기관만의 고유 문제라기 보다는 사회적기업으로서 가질 수 있는 공통적인 현상임을 확인하고 공론화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향후 다양한 토론의 장을 통해서 사회적기업이 가지고 있는 내외적인 갈등의 구조적이고 제도적인 부분에 대해서 함께 고민하고 해결책을 마련할 수 있기를 바란다.
사회적기업 열린포럼은 국내 사회적기업의 지속적인 발전과 사회적기업 전문가 간의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실업극복국민재단과 행복나눔재단의 협력 하에 지구촌공생회가 주최하고, SK 및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후원하고 있으며 2008년 8월까지 매월 진행될 예정이다.